Metaverse World Creator/Unity & C#

12_[VR개발] 유니티의 UI기초!

캉캉. 2022. 6. 1. 13:30

 

여태까지 작업한 하나의 씬은 Game Scene이다. 

보통 게임을 생각해보면 메인 화면이있고 여기서 로그인 / 혹은 캐릭터 선택을 한 후에 게임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여기서 우리가 여태 만든거는 게임씬이고 UI를 활용해서 Menu Scene을 만들어보자!

 

New Scene만들어주기 (기존 씬은 저장 후 넘어간다)

Asset창에서 새로운 씬을 만들어주고 이름을 'MenuScene'으로 정한다.

유니티의 하이어라키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UI->Button을 추가해보면 자동적으로 다른 요소들이 함께 들어오는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Canvas의 개념을 이해하는게 중요한데 하얀색 사각 테두리로 되어있는 이 Canvas는 우리가 게임을 플레이할 기기의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버튼을 Canvas의 자식 오브젝트로 두어 다른곳으로 가지 못하게 만들어준다.

 

MenuScene에 UI->Button을 추가해보자.

상단 이미지 -> 작업창

전체적으로 하얀색 테두리 안에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단 -> 게임창

실제로 게임창에서 버튼이 어떻게 보이는지 보여준다.

 

인스펙터창에서 위치와 크기값 조절해보기.

오른쪽 인스펙터창을 보면 Rect Transform이라는 창이 있는데 이건 2D게임을 만들때 스프라이트를 옮길때도 나왔던것과 비슷하게 생겼다.

여기서 어떤 점을 기준으로 버튼을 움직일 것인지 정할 수 있으며 버튼의 크기는 스케일값 혹은 스케일 기즈모로 변경이 가능하다.

 

내부에 있는 Width와 Height를 조절하면 버튼의 하얀 박스의 크기만 조절되고 텍스트의 크기는 변하지 않는다.

Scale을 활용하여 버튼을 키우면 버튼의 크기와 텍스트가 동시에 켜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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