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유니티-제페토 월드 제작 작업일지_1
빌드잇으로 월드를 제작하는 것도 재미있지만, 자유도를 높일 수 있는 유니티를 활용한 월드제작에 욕심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유니티라는 프로그램 자체에서 겁이 문득 나는게, 코딩을 모른다는 사실이 접근하기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에 '골드메탈'님 강의영상을 보면서 게임만들기를 따라하던 도중에 지극히 현타(?)를 맞게 되었습니다.
어쨌든 저는 한평생 코딩이라고는 해본적 없는 코린이에, 디자인만 해온 디자이너였기 때문에 C# 스크립트의 벽을 넘기가 어렵더라구요.
이제는 제작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 유니티 월드
제페토에서도 유니티를 활용해 월드를 만드는 사람들을 엄청 띄워주고있습니다.
유니티로 만든 월드만 모아서 사람들에게 소개해주곤하고요.
게임적인 요소가 들어간 월드를 많이 소개해주고, 사람들의 방문수도 굉장히 늘어나고있는 추세입니다.
근데 게임까지 한번에 섭렵하려면 머리에 쥐가납니다.
물론 하나부터 열까지 스스로 할 수 있으면 정말 최고!! 좋겠지만, 급한 마음에 한동안 제페토를 놓아버리게되는 문제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차근차근 나아가보자!
그래서 다시 한번 차근차근 나아가보기를 목표로 유니티를 이것저것 만져보고있습니다.
얼마전까지는 계속해서 패키지가 안되서 골머리가 아팠는데 지금! 이순간 패키지가 만들어져서 기쁜 마음에 작업일지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용기를 준건 함께 빌드잇 공부를 했었던 친구의 응원과 도움ㅎㅎ 이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강의를 올려주신 참이슬님덕분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시작할지 몰라 막막하신 분들이 보면 좋은 영상입니다.
저는 이 강의를 보고 어떻게 해야겠다 머리를 굴려보며 생각을 했습니다.
1. 우선 모델링까지 전부하기에는 우리는 너무나도 초보다. 천천히 할 수 있는 것을 해보자.
2. 에셋을 최대한 활용해서 일단 월드 1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보자.
3. 하지만 컨셉은 확실하게
이렇게 세가지 목표를 가지고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sample scene을 활용한 서버 연결은 성공적, 하지만 패키지가 publish되지 않는 문제에 닿았습니다.
진짜 유니티는 섬세한 친구입니다. 무슨 세미콜론 하나만 잘못찍어도 심각한 오류인것처럼 아무것도 실행해주지 않아요..
진짜 절망적이긴 한데, 이런 오류를 해결하면서 작업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아~ 진짜 뭔말인지도 모르겠고 ㅎㅎ
왜 남들은 잘되는데 나는 안되냐..
https://github.com/naverz/zepeto-studio-kor/discussions/1
[Example] zepeto 멀티플레이 기본 예제 · Discussion #1 · naverz/zepeto-studio-kor
제페토 멀티플레이 기본 예제와 공식 맵입니다. https://github.com/naverz/zepeto-multiplay-example
github.com
이게 제페토에서 올려준, 공식맵 기본 예제인데요
사실 유튜브 강의에서는 이 샘플씬을 최대한 활용해보라고 했는데, 이상하게 이 샘플씬을 활용해서 작업을 하면 최종 퍼블리시 단계에서 퍼블리싱이 안됩니다. 진짜 미치고 팔짝 뛸것 같아요.
그래서 새로운 방법으로 다시 멀티서버와 플레이어 세팅을 하고 진행을 했는데 이번에는 무사히 등록이 완료 되었습니다.
임시로 등록해 놓은 상태라서, 조금만 손보고 일단 출시를 해보려고 생각중입니다.
오늘은 테스트도 안되서 일단은 진정하는 마음으로 취침을 해보고 다시 한 번 작업을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진짜 쉽지 않네요 ㅋㅋ 그래도 요즘은 작업 속도가 붙어서 재미가 있습니다.
이렇게 작업일지와 오류일지를 가지고 포스팅을 종종 하려고 합니다.